본문 바로가기
콘텐츠 제작/아시아 뮤지컬 시리즈

아시아 뮤지컬 시리즈 제8편 미얀마편 하롱뚜뚜

by 창작집단 샐러드 2018. 12. 5.

내 최초 다문화극단 샐러드(대표 박경주)는 신한은행의 제작지원으로 만든 다문화 창작 뮤지컬 하롱 뚜뚜’(미얀마어, 다함께 손잡고)를 지난 1124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다문화가정 및 일반 학생 450여명에게 무료공연하였다.

 하롱 뚜뚜는 미얀마어로 다함께 손잡자는 뜻으로 몽골 다문화가정 2세 아라와 미얀마출신 중도입국자녀 아웅산 찌민, 클래식만 고집 하는 카라얀 선생님과 경쟁에서 이길 생각 밖에 하지 못하는 우등생 영숙이 전국음악 경진대회를 함께 준비하면서 겪는 갈등과 화합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샐러드 극단이 신한은행의 지원으로 8년째 제작해오고 있는 아시아 뮤지컬 시리즈는 극본과 작곡, 작사, 연기 뿐만 아니라 의상 및 소품 등의 모든 분야를 샐러드 이주민 예술가들이 참여하는 유일한 뮤지컬이다. 특히 이번 미얀마편에서는 필리핀, 몽골,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중국, 미얀마, 한국 출신의 9개 국적의 예술가들이 다함께 손잡고 무대를 만들어 국내 유일의 다문화 극단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높이고 있다.

 미얀마는 167개의 소수민족이 연합한 다민족 국가다. 미얀마 문화를 소개할 목적으로 선택된 미얀마 민요 씨롱 쏘레 뒈친 도 예삐 (다함께 서로 손잡고 나아가자)’에 맞춰 다국적 배우들이 버마족, 샨족, 꺼잉족, 라카인족, 몬족, 친족 등 6개 대표적 민족의 전통의상 입고 다함께 손잡고 추는 미얀마 전통춤은 관객들의 감수성을 충분히 자극하였다.

 국내 거주 이주민의 숫자는 최근 10년 사이 급격하게 증가하여 지난 20167월 이미 200만명을 넘어섰다. 사회적기업 샐러드는 지난 2011년부터 아시아 뮤지컬 시리즈의 연작으로 국내 거주 이주민의 출신국 중 비교적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 몽골, 필리핀, 네팔, 베트남, 인도네시아, 인도 등의 문화를 소개하는 창작 뮤지컬을 신한은행과 함께 제작해 전국 국공립 교육기관과 다문화 시설에서 4만 명에 육박하는 관객을 만나 다문화 인식 개선에 앞장 서 왔다.

 본 공연은 1124일 신한아트홀에서 다문화가정 및 탈북가정 학생 80여명을 초청하여 무료 공연 후, 26일과 27일 양일간 서울구로고등학교와 부천 상록학교에서 무료 찾아가는 공연으로 진행됐다.

 

 

 

공연제목: 하롱 뚜뚜 (다함께 손잡고)

공연일시(장소): 20181124일 오후 4(신한아트홀)

                    2018년 1126일 오전 1020(구로고등학교)

                    2018년 1127일 오전 1020(부천 상록학교)

제작년도: 2018년

공연길이: 70

주최: 샐러드

제작지원: 신한은행

제작: 샐러드

프로듀서: 박경주

연출: 엘리스박

극본/ 작사: 박경주

음악감독/ 작곡: 힐히존

조연출: 로나 드 마테오

코디네이터: 쩌나잉 우

안무: 와디 셉템 마우

라이브연주: 힐 히존

음향오퍼: 힐히존, 로나 드 마테오

캐스팅 디렉터: 김세하, 하영주

의상: 예 미앗 타익

일러스트: 에도 바다

출연진: 오로나 울란치메크, 김세하, 하영주, 박스테반, 손지혜, 디카 안드레아 윌리아나, 판티뀌민, 프레티 바띠, 왕난, 와디셉템 마우, 로블레스 마이크로, 암루타 사완트

 

샐러드 소개 및 연혁  

. 사회적 기업 샐러드(대표 박경주)20091월 이주민 연극 아카데미를 시작으로 다국적 예술가들로 구성되어 설립, 이주민과 정주민의 문화적 경계를 뛰어넘는 소통을 통해 문화 다양성의 진정한 의미를 찾아보고자 창단해 운영해 오고 있는 국내 최초 다문화 극단이다.

 . 샐러드는 공연예술에서 전시회, 퍼포먼스, 다문화워크숍까지 문화적 약자인 이주민이 창작활동의 주체로 당당히 나서면서 문화지형의 변방에서 다문화의 상투적인 개념을 극복하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주요 사회서비스로는 국제이해교육과 다문화 인식 개선을 위한 공연사업과 문화예술교육 사업이 있다.

 

수상경력  

'다문화와 함께하는 2009 올해의 여성문화인상' 을주상 (2009)

사회연대은행, 수출입은행, UNDP 이주민창업지원사업 선정 (2009)

가천문화재단 다문화도우미상 대상 수상(2011)

한국공연예술센터 새개념 공연예술시리즈 선정 (2013)

LG와 함께하는 동아 다문화상 사회공헌 단체상 수상(20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