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샐러드 극단, 이주여성 쩐탄란 사망 10주기 추모 생방송 공연

샐러드 극단이 베트남 이주여성 쩐탄란 사망 10주기를 맞아 오늘 2월 6일 오전 9시 30분 ,페이스북으로 라이브 방송 <#공소시효>를 추모공연으로 준비했다. 

쩐탄란은 지난 2008년 1월 초 국제결혼으로 한국에 입국한지 5일만에 이혼을 강요받고 이혼 조정일을 기다리던 중 아파트에서 상세불명의 원인으로 추락사하였다. 쩐탄란의 사망사건은 고인의 유골이 친모의 동의 없이 화장되어 항공 화물칸으로 운송, 베트남 현지 택배로 모친에게 배송되어 베트남 사회에 큰 충격을 주면서 뒤늦게 한국 사회에 알려지게 됐다. 이후 고인의 모친이 한국을 방문하여 해당 경찰서를 방문해 사망의 진실을 규명하여 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하였지만 완벽한 진실 규명 없이 사건이 종결됐다.

이번 공연 <# 공소시효>는 연출자 박경주가 2016년 베트남 건터시에 거주하는 쩐탄란의 모친 후안김안을 방문한 후 갖게 된 사건에 대한 몇가지 의문점을 풀기 위해 2년 동안 진행해 온 탐사취재의 중간 결과물의 성격을 띄고 있다. 공연은10년 전 쩐탄란 사망 당시 미흡했던 초동수사로 인해 사건 발생 직후 보존되었어야 할 현장과 증거물들이 사라진 점을 비판하고자 당시에는 열리지 못했던 현장검증을 현재의 무대로 소환한다. 이와 함께 쩐탄란 관련 사건 기록 영상과 당사자 인터뷰 영상도 상영된다. 

2018년 2월 6일은 故 쩐탄란씨 죽음에 대한 피의자들의 공소시효가 대부분 만료되는 날이다. 박경주 작가는 "오늘 피의자들은 자유로워질 수 있을 지 모르지만 진실을 규명하지 못해 죽은자의 원통함을 풀어주지 못한 한국 사회는 그 부채감으로부터 자유롭기는 어려울 것 같다"며 "추모공연을 통해 쩐탄란의 넋을 위로하고 싶다"고 밝혔다.

추모공연인 만큼 본 공연은 쩐탄란의 주검이 발견된 오전 9시 30분에 단 1회 진행된다. 공연을 시청하고자 하는 분들은 방송시간대에 샐러드 극단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saladboom/으로 접속하면 된다. (문의: 샐러드 02 2254 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