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샐러드 극단 <생존일기> 공연에 부쳐
나는 대학시절 부터 팡갈라이 무용을 추고 있다. 필리핀의 유명한 팡갈라이 무용수이자 라몬 막사이사이 예술상 수상자인 필리핀 예술가 리가야 아밀방사를 만났고 친구가 됐기 때문이다. 그녀도 나처럼 필리핀 북부 루손섬 마리키나에 살고 있었다. 내 개인적 경험으로 팡갈라이 춤을 완벽하게 추는데 5년 이상이 걸린다. 무엇보다 배우기 무척 어려웠다.
샐러드 극단의 공연 "생존일기"는 그런 수준의 완벽함은 아니지만- 우리가 완벽함을 어떻게 이해하는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주목할 만한 노력이 엿보였다.
실행의 완벽함에 대해서는 신경 쓸 필요가 없다. 이 공연의 의미는 팡갈라이 춤을 한국 무대에 가져와서 현대적인 방식으로 보여주는 데 있다. 현대적인 공연에서 그 춤을 응용하는 샐러드 극단의 대담성은 탁월했다. 그 작품 전체는 현대 예술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공연이었다.
온라인으로 생중계된 '생존일기' 공연을 필리핀에서 관람한 나 또한 공연이 좋았다. 나는 모든 공연자에게서 생존하려는 기운과 개인의 움직임에서 나오는 힘을 보았다. 연출자의 노력은 정말 놀라웠다. "생존일기" 그 자체는 말 그대로 예술가에게도 생존 그 자체였다. 팡갈라이 춤을 추면서 30분 이상 살아남는다는 건 내게 놀랍고 경이로운 일이다. 필리핀 예술가로서 나는 팡갈라이를 공연에 사용하려는 샐러드 극단의 노력을 진심으로 칭찬하고자 한다.
샐러드 극단에 찬사를 Kudos!
에드윈 T. 마에스트로 교수 (공연 연출가/무용수, 필리핀)